Developer/GTM | GA | SEO

구글 검색 동작 원리를 알아보자

jaddong 2021. 4. 15. 16:21
320x100

구글은 웹페이지로부터의 결과를 위해 세가지 단계를 거친다.

1. 크롤링

페이지를 발견

 첫번째 단계를 웹페이지의 존재를 찾는 것이다. 모든 웹페이지를 관리하는 장치는 없기때문에 구글은 계속해서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웹페이지를 검색해서 리스트에 추가해야한다. 몇몇 페이지는 구글이 이미 방문한 적이 있어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페이지들은 구글에 의해 발견되어야 한다. 웹사이트 오너들이 구글 크롤링을 위해 페이지 리스트(sitemap)를 제출하면, 해당 페이지들이 발견되어진다. Wix나 블로그같은 웹호스팅 플랫폼은 새로운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크롤링하도록 구글에 요청한다.

 

구글이 웹페이지 URL을 찾으면 페이지에 어떤게 있는지 찾기 위해 방문하고 크롤링한다. 구글은 검색결과가 어디에 보여져야할 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페이지들을 렌더링하고 텍스트와 텍스트가 아닌 컨텐츠들과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분석한다. 구글이 해당 사이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하면, 해당 컨텐츠를 찾는 사람들에게 더 잘 매칭해줄 수 있다.

 

사이트 크롤링은 개선하려면 :

- 구글이 사이트에 잘 도달할 수 있는지, 올바르게 보이는지 확인해야한다. 구글은 익명의 사용자로 웹에 접근한다. 페이지의 모든 이미지와 기타요소들을 볼 수 있어야 올바르게 그 페이지를 이해할 수 있다.

- 페이지를 업데이트한 경우 개별 URL을 구글에 제출할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새 페이지 또는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구글에 알리려면 사이트맵을 사용한다.

- 메인페이지가 가장 중요한 페이지로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포함된 네비게이션 시스템이 있어야 좋다.

 

2. 인덱싱

페이지를 이해

페이지의 콘텐츠들을 분석하고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을 분류하는 작업이다.이 정보는 데이터베이스인 구글색인에 저장된다.

 

페이지 색인 생성을 개선하려면:

- 짧고 의미있는 페이지 제목을 만든다.

- 주제를 전달하는 페이지의 제목을 사용한다.

- 콘텐츠를 전달하려면 이미지보다는 텍스트를 사용하고 동영상이나 이미지에 주석을 추가한다.

 

3. 게재

랭킹

사용자의 검색어는 구글의 여러 요인을 기반으로 색인에서 관련성이 높은 답변을 찾으려고한다. 사용자의 위치, 디바이스, 언어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답변과 사용자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타 사항을 고려한다. 예로 "자전거 수리점"을 파리의 사용자에게 홍콩의 사용자와 다른 응답이 표시된다. 구글은 페이지 순위를 높이기 위한 지불은 하지 않고, 알고리즘에 의해서만 랭킹되어진다.

 

게재 및 순위를 높이려면:

-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하고, 모바일 친화적으로 구축해야한다.

- 유용한 콘텐츠를 넣고 최신상태를 유지한다.

-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 라인 준수한다.

 

참고링크 : developers.google.com/search/docs/beginner/how-search-works

반응형